CHA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

뭐야뭐야~이런게 있었어? 내년에도 개이득! 건강복지제도! 본문

H&S 의홍소식/의홍생활 _방학편

뭐야뭐야~이런게 있었어? 내년에도 개이득! 건강복지제도!

의료홍보미디어 2017. 12. 30. 22:40



안녕하세요!

차 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생회입니다.

 


다들 크리스마스와 더불어 연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들뜨는 마음으로 2017년을 돌아보기도 하지만, 다가오는 2018년이 기대되기도 하는 연말입니다.

나이도 나이지만 한 학년씩 올라가는 저희 학생회도 마음이 뒤숭숭하네요.

 

요새 보이지는 않지만 뿌연 공기의 미세먼지가 끝까지 기승을 부리고, 눈 아닌 비가 축축 내리는 날씨가 계속 되어서 그런지 올해는 부쩍 연말 느낌이 잘 나지 않는 것 같아요.

방심한 사이 감기에 걸리는 분들도 많고요. ㅠㅠ

 

그런고로!! 이번 학생회가 준비한 포스팅은 2018년에도 건강 챙기시라고 건강 관련 제도/소식 등으로 준비했습니다.

내년에 어떤 제도가 시행되고 우리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들, 국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볼까요?





 

1.     대장암 무료 검진



내년부터 대장암 무료검진이 실시됩니다.

흡연자 대상 폐암 무료검진을 실시했던 올해에 이어 2018년에는 수면 내시경 등의 본인 부담금을 폐지하는 대장암 검진이 무료로 진행되는데요.

대장암은 전체 암 중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대장암은 약 8년에 걸쳐 암으로 발생되므로 꾸준한 검진으로 조기에 암 유발 원인을 제거해주면 대장암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으로 5대암 중 자궁경부암을 제외한 나머지 암은 의료급여 환자와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50%는 무료고, 건강보험 가입자 상위 50%는 검진비용의 10%를 본인 부담금으로 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내년 1월부터 대장암 검진의 본인부담금이 폐지되면서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암 검진은? 45세부터 80세까지의 성인이라면 증상이 없어도!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이 참에 부모님이나 가족들, 지인들에게 알려 대장암도 무료로 검진받고 조기에 정기적으로 예방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

.

.


2.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암이며, 여성이 이 암으로 사망하는 정도가 세계 2위라고 합니다.

자궁뿐만 아니라 생명도 위협하는 암이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면 필수적으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원으로 매년마다

짝수년에는 짝수년생 대상으로,

홀수년에는 홀수년생 대상으로 

무료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홀수년생이자 만 20세 이상 여성분들이 자궁경부암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었다면,

내년 2018년에는 짝수년생이자 만 20세 이상 여성분들이 자궁경부암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여성분들은 꼭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받아보세요!



.

.

.


3.     위생용품 성분 모두 표시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과 관련하여 여성용품인 생리대가 내년부터 성분 표시 제도를 따르게 됩니다. 

올해 중반기에 일어났던 생리대 대란 때문에 국내 생리대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런 반가운 소식을 들을 수 있어서 기쁘네요!


또한 위생용품인 생리대를 더불어 마스크, 일회용 기저귀, 식당용 물티슈, 면봉 등 위생용품 19종에 대해 제조,수입,위생처리 등을 위한 영업신고가 의무화 되고, 품목제조보고, 수입검사,표시관리,자가 품질검사 제도도 시행됩니다.

생활 위생용품을 좀 더 안심하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

.


4.     초등학생 독감 예방접종 무료


독감이 성행하는 동절기 가운데에 예방접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아동들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


어린이와 노약자를 대상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해왔지만

내년부터는 전국 초등학생들 또한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게 예방접종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단체 생활을 하는 학생들 사이서 독감이 유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매년 10~11월에 전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가까운 친척, 가족, 어린 지인들에게 알려주세요!

 

또한 국정기획위가 밝힌 바에 따르면 향후에는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이 더 확대되어 중고생, 임산부등을 포함할 예정이라고 하니 언젠가는 우리 차 의과대학교 학생들도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날이 오겠죠!?

 



앞으로도 더욱 더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을 위한 건강제도가 개선되고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생회의 포스팅은 올해로 이번 포스팅이 마지막인데요.

아쉬움이 큰 만큼 내년을 기약하는 마음으로 2018년에 실시하는 건강/복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포스팅은 마지막이지만, 내년에는 좀 더 즐거운 학교 생활과 학과 생활을 위해!

알차고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2018년과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생회와 더불어 차의과학대학교 학생들 모두 2017년 연말 마무리 잘하시고, 희망찬 2018년에 뵙도록 해요!




안녕!




학생기자 : 김혜선

사진출처 : 구글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http://comm.cha.a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