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

2017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주) 꽃샘식품 PR기획안 발표회! 본문

H&S 의홍소식/의홍생활 _학기편

2017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주) 꽃샘식품 PR기획안 발표회!

의료홍보미디어 2017. 12. 15. 11:00

안녕하세요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생회입니다!

 

 

오늘은 12월 5일 화요일에 개최됐던

'(주) 꽃샘식품 2017년 PR기획 발표회'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먼저 이번 발표회는

  'PR기획' 전공수업과 연계되어 이루어졌는데요!

 

 

매년 PR기획 수업에서는

이론을 배울 뿐만 아니라,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기획하고 발표하는 실무 경험이 주어집니다.

 

 

올해 클라이언트는

(주) 씨트리, 포천 허브아일랜드, 차움을 이어

(주) 꽃샘식품으로 정해졌습니다!

 

 

 

 

 

(주) 꽃샘식품은

다류,벌꿀,음료,인삼제품 제조,도매,무역 등의 차류 가공업체인데요.

 

 

 (꽃샘식품 홈페이지 http://www.ksfs.co.kr/)

 

 

PR기획을 수강하는 총 9팀이

'꽃샘식품 홍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책상 위에 있는 음료와 샌드위치는

꽃샘식품 측에서 직접 준비해 주신 간식입니다 (잘 먹었습니다! 감동..)

 

 

 

이번 발표회의 심사위원은

꽃샘식품 이범석 상무,

마콜컨설팅그룹 최승범 박사,

프레인글로벌 프레인앤리 김석 대표가 맡아주셨습니다!

 

 

 

-

 

 

 

Stop Watch 팀

(박모은, 강신주, 유민희, 홍성철)

 

 

아일랜드 팀

(정용환, 송지헌, 안세빈, 한정원)

 

 

스프링 컴퍼니 팀

(김채은, 위동은, 소지민, 임영준)

 

 

CHAnovation 팀

(김경은, 최일한, 김채영, 맹주빈)

 

 

S.O.S 팀

(조안나, 정연성, 진정훈, 박지해, 최지원)

 

 

최강 PR 팀

(최응조, 최효련, 최윤미, 강다영)

 

 

Fit-ch 팀

(전상아, 이학범, 심민주, 박혜령)

 

 

모란방 PRODUCTION

(김보원, 김선호, 강지연 ,이예송)

 

 

 2124 PRODUCTION

(김대훈 안준형 최수지 김지수)

 

 

-

 

9개의 팀 모두

현실적이면서도 독창적인 기획으로

심사위원과 클라이언트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칭찬을 많이 받았다는 소문이~)

 

(심사위원의 자세한 인터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https://youtu.be/93T2DKlAiPU

 

 

이 날, PR기획 수업의 담당 교수님이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발표를 끝 마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박노일 교수님께서는

수업 카페를 통해 감동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학생들이 밤 새워 만든 기획들을 빛나게 해주는 감동의 글이었습니다

 

 

-

 

 

이번 발표회에서는

훌륭한 PT 실력으로 모든 팀이 수상을 하게 됐습니다!

(축하합니다~!)

 

 

 

 

상품으로는 꽃샘식품 측이 준비한 받았는데요!

 

 

(생생한 사진 후기)

 

 

완전 대박이지 않나요.. 평생 먹을 양의 꿀이네요.. 게다가 고급스럽기까지..!

꽃샘식품.. the love..♥ 감사합니다 ^^

 

 

-

 

 

그럼 지금부터는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팀의 수상소감을 들어볼까요?

 

 

 

※우수상

 

 

 

-팀장: 보건의료산업학과 정연성 학생-

 

1. 수상소감

 

PR기획을 하면서, 처음엔 과소평가 하다가 점점 압박이 들어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면 할 수록 고민이 됐고, 팀원들 조차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예산 및 시작품을 만들어야 하는 압박 속에서 힘들었습니다. 수업시간 제외 3개월 안에 한 조직체를 분석하고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데, 우리 팀원들은 그걸 해냈고 어느 부분에서는 감탄도 했습니다. 이 수업은 PR기획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개인의 인생을 기획하게 만들기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꼭 한 번 들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팀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다른 조원들의 이야기를 다 들어주면서 PPT만드느라 고생한 진정훈 학생, 중간 중간 정리를 해주는 박지해 학생, 대본부터 발표까지 완벽하게 해낸 조안나 학생, 많은 과제를 하면서도 정말 끝내주는 정리를 해낸 최지원 학생에게 많은 감사를 전하고 뒤에서 받쳐주고 싶었지만 오히려 더 배우게 된 것 같아 미안하다는 말도 전하고 싶습니다.

 

 

2. BEST 기획

 

 

QR코드메시지 전략입니다. 사실 둘을 이어보려고 했지만 시간이 부족해 마치지 못했던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QR코드는 영상으로 연결하는 차별점을, 메시지 전략은 트렌드를 쫓아가면서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번쩍이는 아이디어였습니다.

 

 

 

※최우수상

 

 

 

-팀장: 바이오공학과 김대훈 학생-

 

 

1. 수상소감

 

 

타 전공자가 이중전공으로, 그것도 이공계에서 인문계 전공을 이수하기로 한 것은 나름의 큰 결정이었습니다. 더군다나 PR기획 처럼 큰 프로젝트성 과제를 팀장 자격으로 진행하게 되어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팀원 각자의 적극적인 참여, 무엇보다 모두가 클라이언트와 하나인 것 처럼 고민하고 생각했기에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해주신 박노일 학과장님, 함께 PR기획을 수강한 학생들, 그리고 우리 2124 production 팀원 여러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2. BEST 기획

 

 

클라이언트 제품의 특성을 잘 살린 여성잡지 광고가 가장 좋은 실행방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팀의 실행방안들이 전부 참신하고 우수했지만, 여성지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현재 역량에서는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뻔하고 기존에 사용되던 방법일지라도 적소에 사용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거라 확신했습니다. 이 같은 생각 덕분에, presentation을 진행하면서도 교수님과 심사위원분들께 가장 자신있고 기분 좋게 소개 할 수 있었습니다.

 

 

 

※대상

  

 

-팀장: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김보원 학생-

 

 

1. 수상소감

 

 

처음에 PT 준비를 하면서 대상까지는 바라지도 않았고, 실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PR기획을 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습니다. 맨 처음 머릿속에 떠도는 회사에 대한 정보들을 연결시켜 문제점을 규정하는 단계에서 고전했지만, 차근차근 시간을 가지고 연결하다 보니 머릿속에서 정보들이 연결됐고, 가장 어려웠던 일을 해내고 나니 그 다음부터는 조금 수월하게 일이 진행됐습니다. PT 리허설 때, 박노일 교수님께서 상황분석과 문제점 연결을 잘 한 것 같다고 칭찬 해 주셨을 때, '우리의 진행 방식이 잘못된 것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너무 기뻤고, PT날 까지 더 열심히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대상에 저희 이름이 불렸을 때, 그 동안의 노력을 보상 받는 느낌이었습니다. 힘들었지만 보람있는 수업이었고,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점이 많았기에 후배들에게 이 수업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무 경험 기회를 만들어 주신 박노일 학과장님과 클라이언트로써 저희의 발표를 경청해주시고 아낌 없는 격려를 보내 주신 꽃샘식품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BEST 기획

 

 

저희 팀에서 기획한 실행 방안 중, 꽃샘식품의 신제품을 다른 회사와 협업하여 판매하는 판촉 프로모션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꽃샘식품에서 출시 예정인 기능성 꿀은 정관장을 경쟁 상대로 해야 하는 품목이었습니다. 저희는 기능성 꿀의 USP에 주목하여 기능성 꿀 제품을 에듀윌과 협업하여 설명회를 들으러 오는 사람들에게 2포씩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에듀윌은 종합 교육 기업으로서, 여러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러 오는 사라들이 많았고, 이 점은 바로 기능성 꿀의 목표 공중에 매우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한정된 연령대가 아닌 다양한 연령대가 설명회에 참석하기 때문에 저희가 세운 목표 공중에도 부합했습니다. 이렇게 노출도를 높이면 기능성 꿀이 처음 나왔을 때 외면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발표 당시, 기능성 꿀의 협찬 프로모션을 제안한 것에 대해 전문 기관의 자문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기대 이상으로 놀라웠고, 나날이 발전해가는 PR기획 발표회!

 

 

 이번 발표회를 통해 한층 더 성장했을 참가팀 학생들과  

학생들의 역량을 잘 이끌어주신 교수님, 아낌없는 격려를 보내주신 클라이언트(꽃샘식품),

그리고 실무자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많은 조언을 해주신 심사위원님들까지!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년에는 어떤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될 지,

또 어떤 놀라운 기획들이 쏟아질 지 정말 기대되네요^^

 

 

 

-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안녕~~~~~~~~~!

 

 

 

 

 

 

 

 

 

 

 

 

학생기자: 15 홍진아

사진 출처: 전유진 조교님, PR기획 참가팀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http://communication.cha.ac.kr/

 

 

 

Comments